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차트상 패턴으로 주가의 방향을 예측한다.[눈누]

반응형











패턴 분석


투자자들의 상승과 하락에 대한 기대나 견해가 바뀌면 주식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깨어지면서 주가가 변동합니다. 램덤워크 이론에 의하면 주가의 움직임은 무작위적으로 반복되므로 동일한 패턴의 반복은 없다고 규정짓지만 실전에서 경험해 보면 유사한 패턴의 반복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100%로는 아니지만 매매에 있어 참고하여 확률을 높일 수 있다.)그러므로 유사한 주가 패턴을 분석하여 향후 주가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매매에 활용하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세반전형 패턴과 지속형 패턴


주가 패턴은 크게 보아 추세반전형과 추테지속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추세의 반전은 추세반전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는 차트상에 특정적인 패턴, 예를 들면 w자형이나 m자형이나 v자형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헤드 앤 숄더형 패턴


 


 가장 대표적인 추세 반전형 패턴입니다. 이 패턴은 상승과 하락이 세 번 반복해서 일어나면서 세개의 산봉우리 모양을 형성하는데 가운데가 머리고 양쪽이 어깨입니다. 왼쪽어깨에서는 상승할 때 거래량 증가가 나타나며 하락할때는 감소합니다. 이후 재상승으로 좀더 높은 곳에서 머리가 형성 되지만 머리에서 하락하면서 저점은 왼쪽어깨의 저점과 비슷하게 됩니다. 오른쪽 어깨의 경우 정상이 머리의 꼭대기에 미치지 못하면서 다시 하락하고, 오른쪽 어깨 형성시 상승과정에서는 거래량이 급격히 줄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거래량은 왼쪽어깨가 가장 많고 갈수록 줄어드는 형태를 나타내는 것이 이 패턴의 특징입니다. 이 패턴은 오르쪽 어깨에서 저점이 네크라인을 하향돌파할 경우에 완성되며, 이후 머리에서 네크라인까지 길이만큼 하락한다는 것을 예고합니다.  














w자형 패턴



 

 패턴 분석에서  신뢰도가 가장 높은 w자형 패턴은 하락하던 주가가 바닥에서 w자패턴을 그린다면 하락 추세가 멈추고 상승반전이나 횡보박스를 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일명 바닥을 다진다라고도 하며 w자 패턴이 나오고나서 저점을 깨고 하락할시 추가하락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w자형 패턴에서 중요한 부분은 1차저점보다 2차저점이 높아야 좋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전저점 밑으로 추락시 새로운 저항선이 발생하는데다가 돌파실패에 따른 실망매물이 겹쳐 두터운 매물벽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1차저점보다 2차저점이 낮을시 하락추세가 될 수 있으니 꼭 확인해야되는 부분이니 명심하세요. 















v자형 패턴



v자형패턴은 실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패턴중 하나입니다. 통상 낙폭과대주에서 발생하는데 단기 악재나 수급의 불균형으로 급락한 후 악재가 소멸되거나 매물공백을 이용한 단기세력들의 개입으로 급반등하며 완성됩니다. 반전형 패턴중 가장 변동폭이 크고 움직임이 빨라 데이트레이딩에 가장 적합한 종목에 속합니다. 그러나 급반등 후 장기조정 가능성이 높은 종목이므로 중,장기 투자자는 배제해야 할 종목입니다.









v자형 패턴주의 특징은 단기 반등후 긴 조정에 들어간다는 겁니다. 급락기간이 짧아 큰 세력의 개입보다는 단타성 세력의 개입이 많기 때문이죠. 이익실현폭을 낙폭대비 50% 이내로 짧게 가져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삼각수렴형 패턴



 

 삼각수렴형 패턴은 주가의 고점과 저점을 연결했을때 삼각형으로 수렴되어지는 모양을 뜻합니다. 


 간단히 삼각수렴패턴을 설명하면 서서히 힘을 모아 상방이든 하방이든 둘중의 하나의 방향선택을 해야되는 자리인 것입니다.


 삼각수렴의 모양은 매우 다양하며 그 모양에 따른 해석도 조금씩 달라지지만 큰틀의 의미에서는 방향선택의 시작점이란 것이며 삼각수렴의 기간이 길면 길수록 이후에 나올 추세도 강해진다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