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엘리어트 파동 기본 규칙 3가지

반응형

 

 

엘리엇 파동 기본 규칙 3가지

 

 

 

엘리엇 파동이론은 시장에서 반복되는 사람들의 투자 심리에서 일정한 규칙을 수치화한 것이다. 기본적인 원칙은 가격 움직임이 추세(impulsive, 또는 momentum)와 조정(correction), 와 조정(correction), 그 사이의 끝없는 교대를 통해 전개된다는 점이고, 동시에 상대적인 시간 척도(프랙탈)에도 이 효과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엘리엇 파동에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된다. 

 

1. 상승파동(Impulsive) 2. 조정파동(Corrective) 

 

큰 틀에서 2가지 파동이 교대로 나와 엘리엇 파동을 그리는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상승파동에 대한 내용이다. 엘리어트 파동에서 임펄스 5 파동에는 3가지의 규칙이 있다. 이 규칙을 어긴 파동은 임펄스 파동이 아닌 ABC파동으로 카운팅 하는 것이 맞다. 3가지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2파는 1파의 100% 이상을 되돌리지 않는다.


 

2) 3파는 세 가지 임펄스 파동, 즉 1, 3, 5파 중에 가장 짧을 수 없다.

 

 

 

3) 4파의 저점은 1파의 고점과 겹치지 않는다.

 

위의 3가지 규칙은 임펄스 파동에서 무조건 지켜야 되는 규칙이다.

 

 

피보나치를 활용한 임펄스 작도

 

 

임펄스 파동 카운팅 시 피보나치 작도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 좋다. 임펄스 파동 5파에서는 

 

1 파동에서 2 파동의 확장 피보나치를 작도하면 1.618구간에 3파가 위치한다.

 

 

 

 

1 파부터 5파까지를 피보나치로 작도하면 조정 4파의 저점이 0.382구간에서 지지후 반등이 이루어진다.

 

임펄스 파동에서도 확정이 없는 파동과 확장 임펄스로 나뉘다. 보통은 확장이 나오지 않지만 간혹 파동이 확장되는 경우가 있다. 확장은 1파, 3파, 5파에서 나온다.

 

1파가 연장이 되면 5파가 짧게 나오고 5파가 연장이되면 1파가 짧게 나온다.

 

지금까지는 임펄스 파동의 기본 규칙을 보았다. 이제부터는 더 세부적인 임펄스 파동의 규칙을 보도록 하자.

 

 

임펄스 파동 세부 규칙

 

 

 

임펄스 파동에는 5개의 세부 파동이 있다. 1, 3, 5파는 상승파동 / 2, 5파는 조정파동이다. 이것이 기본 구성이며, 지금부터는 세부 규칙을 보도록 하겠다. 

 

1) 1파와 5파는 Impulse 혹은 Diagonal 형태가 나온다.

2) 3파는 항상 Impulse 형태이다. (즉, 3파는 Diagonal이 될 수 없음)

3) 2파는 triangle을 제외한 모든 조정 패턴이 올 수 있다. (그러나 triangle로 끝나는 복합 조정(WXY 또는 WXYZ)은 가능)

4) 4파 조정 패턴은 어떤 형태도 가능하다.

5) 2파와 4파는 서로 교대하는 경향이 있다.

6) 2파 되돌림 비율이, 4파 되돌림보다 보통 더 크다.

7)  2파는 단순한 조정 패턴이 더 많이 등장한다. (예: Zigzag 또는 이중/삼중 Zigza)

8)  4파는 복잡 조정 패턴이 더 많이 등장한다. (예: Triangle, double/triple three, Flat)

9)   대부분의 Impulse에서 1, 3, 5파 중 하나가 확장되며, 3파가 확장될 확률이 가장 높다.

10) [절단] 5파는 3파를 넘어가지 못할 수 있다.

11)  3파가 확장되지 않으면, 5파는 Diagonal을 형성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12)  Impulse는 모든 하위 파동이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예: 5의 5의 5파가 겹치는 경우)

13) 보통 3파에서 가장 큰 거래량을 동반한다. 5파의 거래량이 3파 때만큼 높다면 확장된 5파를 예상할 수 있다.

 

 

 

 

 

[바이비트] 수수료 할인 가능한 링크주소입니다.

링크로 접속하셔서 가입하시면 수수료 항인이 적용됩니다.

https://m.mexc.com/auth/signup?inviteCode=1HX7E

 

[바이비트] 수수료 할인 가능한 링크주소입니다.

링크로 접속하셔서 가입하시면 수수료 항인이 적용됩니다.

https://www.bybit.com/en-US/invite?ref=BM1JO9

 

[바이낸스] 수수료 10% 할인 가능한 링크주소입니다.
링크로 접속하셔서 가입하시면 수수료 할인 적용됩니다.
https://www.binance.com/en/futures/ref/17099755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