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주식차트를 공부할때 빼놓을수 없는 이동평균선의 개념을 알아보자[눈누]

반응형




이동평균선의 개념


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의 주가 평균값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선으로 표시한 것으로 이동평균선안에도 단순,지수,가중 등등 여러가지의 계산방식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실전에서 그 효용성은 매우 높으며 주식투자자들의 사용 빈도가 가장 많은 보조지표입니다. 그리하여 이에 대한 공부는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이동평균선은 5일선과 20일의 단기 이동평균선, 60일과 120일의 중기이동평균선, 200일 이상의 장기이동평균선으로 구분지으며 실전에서는 5일, 20일, 60일 선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이동평균선의 특징


[1] 상승추세에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서 움직입니다. 종목을 매수중이라면 추세이탈 전까지 홀딩이 가능합니다.


[2] 하락추세에서는 주가가 이동평균선 아래에 위치합니다. 종목을 매수중이라면 추세이탈을 했으므로 매도후에 관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횡보장에서는 주가와 이동평균선이 수렴해 갑니다. 섣불리 투자판단을 점칠 수가 없는 구간입니다.


[4]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골든크로스)하면 한동안 상승추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강력한 매수신호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5]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데드크로스)하면 상승추세는 꺾였으며 장기간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력한 매도신호로 볼수 있습니다.


[6] 강세장에서는 위로부터 주가, 5일선, 20일선, 60일선 순으로 이동평균선이 확장합니다. 약세장은 이와 반대로 무거운 이동평균선은 수렴과 확장을 반복합니다.


[7] 단기이동평균선과 장기이동평균선은 서로 확장과 수렴을 반복하며 이격이 좁혀지면 다시 이격을 벌리고 이격이 벌어지면 다시 좁히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을 일종의 매물선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간이 짧을수록 최근기간의 매물대의 선을 뜻하고 기간이 길수록 장기기간동안의 매물대를 뜻합니다. 고로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는것은 전일의 매물대를 돌파 했다고 보면 됩니다. 매물대 돌파는 주가가 상승 추세로 변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매수신호의 몇가지 예시와 매도 신호의 몇가지 예시를 보도록 할까요?

 











4가지 매수신호

 



 이동평균선의 하락 기울기가 완만해지거나 횡보할 경우에 주가가 밑에서 상향돌파하면 매수신호입니다.

 이동평균선이 여전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가 일시적으로 이동평균선 밑으로 밀릴 경우 매수신호 입니다.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에서 이동평균선에 근접한 수준까지 밀린 후 반등하면 매수신호입니다.

 락추세인 주가가 이동평균선 간에 이격률이 최대인 지점에 반발매수세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가지 매도신호


 


 


 이동평균선과 주가가 상승한 후에 횡보하거나 상승추세가 완만해질 경우에 주가가 이동평균선 밑으로 떨어지면 매도신호입니다.

 이동평균선이 지속적으로 하락중일때 일시적으로 주가가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앉는 경우 매도신호입니다. 주추세는 여전히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가파르게 급등히여 이동평균선간에 이격률이 최대인 지점이 발생하면 매도신호입니다.

 주가가 하락중인 이동평균성에 근접한 후 상향돌파에 실패하면 매도신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