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면세점 관련주 한눈에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눈누 입니다.

 

오늘은 면세점 관련주란 무엇이며, 면세점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면세점 관련주란?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된다.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산업이다. 아울러, 면세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된 형태의 사업 구조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에따라 국제정세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최근에는 8월 면세점 매출액 1조4,000억원 돌파 소식에 상승했다.

 

언론에 따르면, 한국면세점협회가 발표한 지난 8월 국내 면세점 총 매출액은 1조4,441억원으로 전월대비 약 15.4%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2조원대의 전년동월 매출에는 못미치는 수준이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1조4,000억원대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8월 국내 면세점을 찾은 외국인은 7만5,000여명 수준이지만, 외국인 매출액은 1조3,834억원으로 총 매출의 대부분이 외국인 방문객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진다.

아울러 지난 4월 9,800억원 대로 주저 앉았던 국내 면세점 총 매출액은 5월 1조원대, 6월1조1,130억원, 7월1조2,021억원 등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소식에 신세계, 현대백화점, HDC 등 면세점 테마가 상승 마감 했다.

 

 

 

 

 

 

면세점 관련주 한눈에 보기!

 

 

 

면세점 관련주 기업 간단 요약 및 차트

 

 신세계 (004170)  
신세계딥은 2016년 5월 서울시내 면세점 명동점을 개점 운영하고 있으며 2016년 12월 서초구 반포동 중앙도시, 서울시내 면세점(강남점) 경영권을 획득해 2018년 7월 문을 열었다. 인천국제공항이 1, 2여객터미널 운영권을 획득해 개장 18년을 맞았다.㈜신세계 딥 계열사인 ㈜신세계 딥글로벌을 설립하고, 2018년 6월 ㈜신세계면세점 글로벌을 합병하여 면세점 운영을 일원화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을 설립하고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해 거래를 시작했다.

사업 분야는 백화점 사업, 패션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 면세점 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업, 관광호텔업, 가구소매업으로 세분돼 있다.

신세계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널,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연결 대상이다.

 

 

 

 

 

 

 

 

 

 

 

   호텔신라 (008770)  
 서울 중구 지역 및 제주시 등 소재에 면세점을 운영중. 17년4월 홍콩 첵랍콕 국제공항 면세점 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며, 아시아 3대 공항(인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국제공항 등)에 면세점을 운영하게 됨. 18년8월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

1973년 5월 설립된 이 회사는 TR 부문, 호텔&레저 부문 등 두 개의 사업 부문을 운영하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시내 공항 인터넷면세점 등 영업 채널을 통해 향수 화장품 시계 의류 가방 등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였고 루이뷔통 에르메스 샤넬 등 세계적인 명품도 보유하고 있다.

동남아 국가 중에서는 한국 방문객 증가세가 강한 베트남 관광객을 겨냥해 면세점과 호텔시장 다변화에 힘쓰고 있다.

 

 

 

 

 

 

 

 

 

 

 

 

   HDC (012630)  
 동사가 지분 50%를 보유중인 HDC신라면세점이 15년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하여 영업중.

2018년에는 현대 개발 산업 (주)의 인원 분할을 통해서 HDC 그룹의 지주회사로 전환해, 35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다.

현대 EP, iService, I&Conce, 현대 아이파크몰, 윤창뮤직 등이 주요 계열사이다.

HDC그룹의 지주회사로 창립 이후 지속되어 온 Divel Loader DNA를 기반으로 독창적인 가치를 창출하였다. 복합 부동산업, 자산관리, 첨단 신소재, IT, 유통, 호텔, 리조트, 문화,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자를 거느리고 있다.

 

 

 

 

 

 

 

 

 

 

 

   현대백화점 (069960)  
서울 지역 시내면세점 특허 사업자로 선정되어 18년11월 면세점 출점.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 부문이 분할 설립되어 2002년 한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었다.

2017년 8월 통합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마일리지 제도를 통합하고 범용성과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남양주시에 새로운 프리미엄 아울렛을 열기 위해 건물 신축 공사를 진행 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충북 청주시에 아울렛을 열 계획이다.

 

 

 

 

 

 

 

 

 

  제이에스티나 (026040)  
하나투어, 토니모리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주)에스엠이즈튜티프리)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이 회사는 제이에스티나의 브랜드로 주얼리 핸드백 화장품 사업을 로번슨 브랜드에서 시계 사업을 하고 있다.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 매장과 마케팅 확보에 역량을 집중하고 생산은 외주 생산 체제를 유지하는 막중한 과제다.

2019년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며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Joel Collection 신제품을 발표하고 브랜드 로고를 변경하였습니다.

 

 

 

 

 

 

 

 

 

   토니모리 (214420)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구 로만손)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2006년 7월 화장품 제조·판매·프랜차이즈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젊은 브랜드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화장품 브랜드다.

유럽과 멕시코에 진출해, 해외에 200개의 단독 매장과 2000개의 뷰티 숍을 운영하고 있어, 중국 칭다오 법인을 설립했다.

2019년 메이크업 브랜드 '콘시크'를 출시하고 홈쇼핑 사업을 확대해 컨시 쿠션 라인을 선보여 완판을 기록했다.

 

 

 

 

 

 

 

 

 

 

 

 

글로벌텍스프리 (204620)  
외국인 환급서비스(텍스리펀드)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한국, 싱가폴)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이 회사는 2005년 12월 30일 설립됐으며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국내세 환급 대행사업을 주로 운영하고 있다.

외국인이 국내에서 소비한 부가가치세를 소비자에게 환급할 경우 환급금액의 일정 부분을 대행사가 받아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

공항 항만 등 출국장(출국장 세금환급창구), 시내 곳곳에 설치된 세금환급창구(시내세금환급창구), 국내 주요 쇼핑센터 등에 설치된 무인자동환급기(KIOSK) 등은 관련 창구를 통해 사업을 하고 있다.

 

 

 

 

 

 

 

 

 

 

 

   JTC (950170)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면세점 업체. 방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관광의 골든루트인 도쿄 - 후지산 - 오사카 지역 및 크루즈선이 다수 기항하는 규슈, 오키나와 지역 등에 점포를 출점.

이 회사는 방일 고객을 대상으로 면세품을 판매하는 사업(사후면세점)을 주로 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주요 타깃 시장이 방일 관광객을 위한 쇼핑시장이다.

판매 상품은 브랜드 상품(NB)과 자체 브랜드 상품(PB) 등 크게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등으로 분류된다.

종합면세점의 성격을 가지는 JTC면세점, 고가의 상품을 취급하는 롯데면세점, 생활 용품을 취급하는 생활 광장등의 점포입니다.

 

 

※ 위 종목들은 절대 추천 종목들이 아니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콘텐츠 보러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