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탄) 반도체(재료/부품) 관련주 한눈에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눈누 입니다.

 

저번 시간에 이어서 반도체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반도체 관련주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있으니 이 글을 처음 보시는 분들은 아래에 글을 먼저 보시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0/07/09 - [섹터개요] - 반도체(재료/부품) 관련주 한눈에 정리!

 

 

 

 

 

반도체(재료/부품) 관련주 한눈에 보기!

 

 

 

반도체(재료/부품) 관련주 기업 간단 요약 및 차트

       - 오션브릿지(241790)

반도체 공정용 화학 소재와 반도체 FAB(전공정 생산 라인) 설비에 적용되는 장비 생산 회사입니다. 화학 재료 부문에서 HCD를 생산해 공급한다. S, TiCl4 등 전구체(Precursor) 등 특수 가스 등, 몇 개의 반도체 제조 공정용 화학제품입니다. 반도체 설비 분야에서 화학물질 중앙 공급 장치(반도체 화학 공급 장치) 설치 및 유지 응대의 사업.

2012년 3월에 설립되어 반도체 공정용 화학 재료와 반도체 FAB 장비 및 반도체 제조 공정용 화학 제품을 생산해 공급한다.

주력 제품은 HCDS(절연막), TiCl4(축전지, 전극물질)등의 화학 재료와 특수가스(Si2H6, CF4, HBr)이다. GeH4의 주 고객은 SK하이닉스다.

반도체 증류 공정에 적용된 HCDS와 Low-K 자유기, 특수가스 Dissilan(Si2H6)이 제조된다.

 

 

 

 

 

 

 

 

 

 

 

       - 에프엔에스테크(08350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OLED) 공정용 장비, 부품, 소재업체. 주요 제품으로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와 부품소재인 UV LAMP, CMP PAD, OLED MASK 세정 등이 있음.

동사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학용 장비와 부품, 자재를 제조·판매하고 있다.

UPW 시스템 관련 장비 및 부품을 직접 제조하여 주력 제품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초순정 제조 관련 TOC 장치입니다. UVLAMP, Sleeve, Ballast 등의 부품입니다.

2015년 CMP 패드는 국산화에 성공하고 바이어에게 납품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New Pad를 개발하여 제품군의 다양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 하나머티리얼즈(166090)

 반도체 용 실리콘 부품 소재 및 부품 생산업체. 반도체 생산시 사용되는 Silicon Ring 및 Silicon Electrode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 영위.

2007년 설립된 동사는 실리콘과 실리콘 탄소 소재인 전자, 고리, 반도체/디스플레이 제조 공정용 특수가스 제조 및 판매업이다.

바이어로는 도쿄일렉트론, 셈스 등 장비 제조업체와 삼성전자 등 반도체 제조업체의 기술력과 품질이 망라돼 있다. 수준은 이미 검증됐다.

특수가스 사업부문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세탁과 과밀화, 에칭 공법 등 필요한 다양한 제품 라인을 갖췄다.

 

 

 

 

 

 

 

 

 

 

       - 3S(060310)

 반도체 웨이퍼 캐리어 박스(FOSB)와 냉난방 환경시험설비 시공/설치/판매 업체.

동사는 1991년 1월 28일 설립돼 2002년 4월 2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동사는 반도체 웨이퍼 아키텍처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동사 계열사인 상해 센 에스 합작기술 유한공사가 환경시험포장을 진행하고 있다. 사업을 꾸미다

동사가 벌이는 반도체 웨이퍼 운송사업은 반도체의 주재료인 실리콘 조각을 나르는 데 쓰이는 웨이퍼 컨베이어 웨이퍼를 생산하는 사업으로 모든 전자기기의 핵심부품이다.

 

 

 

 

 

 

 

 

 

 

 

       - 아이원스(114810)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LCD, OLED) 관련 초정밀 가공/세정 업체.

동사의 주요 업무는 반도체 전기 공정설비 부품의 정밀 가공과 세척,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부품의 정밀 가공,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다.

주력 사업은 초정밀 가공사업, 초정밀 클린사업이며 삼성전자 인텔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이 주요 판매 대상이다.

주요 매출 비중은 반도체 정밀가공부품 78.33%, 정밀 세탁 21.67%다.

 

 

 

 

 

 

 

 

 

       - 에스에이엠티(031330)

IT부품 유통업체들은 메모리를 비롯해 각종 반도체와 LCD 패널 등을 판매하고 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 SDI 등 IT기업은 안정적인 공급계약을 맺고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태블릿 PC 등 IT제품에 필요한 메모리 LCD 패널 시스템반도체 디지털 모드를 판매하고 있다. e제품 등등.

동사는 1990년 6월 27일 주식회사 SAMTEC를 설립하고 2000년 5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주요 사업부는 전기·전자제품 제조 및 구리 판매업, 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제작·판매·임대·서비스업, 반도체 및 관련 제품의 가공·판 매타 업종 구성

동사 IT 마케팅 전문기업으로서 IT제품을 판매하는데 필요한 메모리, LCD 패널, 시스템반도체, 디지털 모드 e제품 등.

 

 

 

 

 

 

 

       - 타이거 일렉(219130)

인쇄 회로 기판(PCB) 전문 업체입니다. 반도체 후속 공정의 검사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고 다층(High-Multilaye) 생산 r), 고밀도(Fine Pitch) PCB 주요 제품에는 반도체 작동 여부를 검사하는 핵심 부품인 프로베 카드 PCB, 반도체 device의 전기 특성 평가용 Load Board PCB, 반도체 패키지 시험용 소켓 PCB, 반도체 고온 내구 테스트용 Burn in Board PCB 등.

동사는 2000년 7월 설립됐으며 리지드 PCB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후공정 검사공정에 사용된 PCB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국내 PCB 제품 총생산액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데다 경쟁사에 비해 반자동 리벳용 클램프 장치를 사용해 품질 회수율을 극대화하는 경쟁이 있는 힘을 겨룬다.

판매 구성은 PROBE CARD 42.30%, LOAD BOAD 26.19%, 일반 BOAD BOAD 18.59% 등입니다.

 

 

 

 

 

 

       - 이녹스 첨단소재(272290)

 연성회로기판(FPCB)용 소재(주요 상표-INNOFLEX, SMARTFLEX) 및 반도체 패키지용 소재(주요 상표-INNOSEM) 등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부품 소재업체.

이 회사는 2017년 이녹스에서 인원을 분할해 설립됐다.

고분자 합성/배합 작용 기술을 기반으로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 등을 개발해 제조 및 판매되는 IT 소재 부문은 주요 사업이다.

InNOX HONG KONG Co., Ltd., GUANGZHOUINNOX ADVANCE DMATERIALSCo., Ltd. 등 5개 사가 합병 대상 종속 사다.

 

 

 

 

 

 

 

 

 

       - 케이씨텍(281820)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 생산, 판매.

이 회사는 2017년 K 씨가 인력을 분할해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사업 부문을 경영했다.

반도체 전기 공정 설비 및 소모성 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로 운영하고 있으며 반도체 CMP, 세정 장비/디스플레이 Wet-station 및 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등의 생산 라인입니다.

매출 구성은 반도체 67.30%, 디스플레이 32.52% 등으로 구성된다.

 

 

 

 

 

 

 

 

 

       - 메카로(241770)

 반도체 장비용 부품 및 반도체 공정재료 생산업체. 반도체 제조공정의 원재료인 전구체와 반도체 장비의 챔버 내에서 웨이퍼를 흡착하고 가열해주는 히터 블록을 주력으로 생산.

동사는 2000년 10월 설립돼 반도체 제조 공정의 원재료인 전구체와 반도체 장비로 웨이퍼를 흡착해 가열하는 가열 블록을 생산한다.

탄화규소 및 질화알루미늄 등 세라믹 소재를 이용한 반도체, LCD, LED 부품 및 반도체 LCD 공정 용기 화기 및 태양전지 제조기술 개발 등 새로운 프로젝트

 

 

 

 

 

 

 

 

 

       - ISC(095340)

반도체 및 전자부품 검사장비 소모성 부품인 테스트 소켓(Test Socket, Inter-poser, Cycling Socket)을 생산하는 업체다. 한국이 실리콘 루버를 기반으로 한 반도체 IC 시범 콘센트를 처음 개발해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 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다.

이 회사는 반도체 및 전자부품 검사장비의 핵심 소모 부품인 후공정 시험 콘센트 제품 등을 생산하기 위해 2001년 2월 설립됐다.

종속회사로는 ISC International INC, JMT INC, Zimmes, ISC VINA, ISC VINA MANUFACTURING, ISC Japan R&D Center Inc가 있다.

반도체 IC 파이널 테스트 콘센트 분야에서는 삼성전자가 국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오킨스 전자(080580)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업체. 반도체 후공정 과정에서 칩의 불량 여부를 검사하는 부품인 "번인소켓(Burn-In Socket)"을 주로 생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주요 고객.

이 회사는 1998년 4월 반도체 검사용 콘센트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위주로 2014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됐다.

이 회사와 종속 사는 반도체 검사용 콘센트 제조사업과 반도체 테스트용 사업을 하고 있다. 종속기업은 한국 영달 반도체, 비전테크 등 2곳이다.

반도체 Chip 제조 장비에 장착해 소모성 원부자재로 쓰이는 매그넷 틱 콜렛을 만들기 시작했다.

 

 

 

 

 

 

 

 

 

       - 천보(278280)

디스플레이 소재(LCD 식각액 첨가제 OLED 소재), 반도체 공정소재(SOH공정 첨가제), 2차 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중간체(결핵약, 당뇨병 치료제 등) 및 정밀화학사업(질산칼륨, 초산 리튬 등) 등을 취급한다. 반도체 공정 재료는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초미세 폭을 실현하는 모델에서 정확성을 높이는 역할(신인) 품질 개선, 생산성 향상, 설비투자 감소 효과)의 소재는 한국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이 회사는 2007년 10월 설립된 화학물질 및 제품 제조회사로 디스플레이 소재, 반도체 공정 재료, 2차 전지 소재,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 사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헤팅액체첨가제 '아미 노테 라솔'은 엘 신소재, 창즈 후천보 등 7개 계열사를 포함해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시장은 글로벌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업체의 가동률과 생산량에 따라 시장 규모가 변동한다.

 

 

 

 

 

 

 

 

 

       - 램테크놀로지(171010)

 전자재료 화학 소재 전문업체. 주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 공정 중에 쓰이는 식각액과 박리액, 세정액, 증착액, 용해액 등을 제조, 판매.

이 회사는 2001년 10월 설립돼 반도체용 식각액, 박리액, 기타 IT분야 화학소재 등 전방산업의 핵심 공정에서 프로세스 화학 제조에 주력하고 있다.

이들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 전지 공정용 화학자재 사업을 하며 SK하이닉스, 삼성SDI, 참치칩, ELK 등 고객사에 공급한다.

매출 구성은 식각액 48.27%, HYCL 스티로폼 1812%, 박리액 15.86% 등으로 구성됐다.

 

 

 

 

 

 

 

 

 

 

 

       - 후성(093370)

 

 불소를 기반으로 한 가전 및 냉매가스와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재료 및 자동차용 냉매가스 생산업체. 리튬 2 차 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 C4 F6 등을 제조, 판매.

이 회사는 2006년 11월 23일 설립돼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가증 시에 상장됐다.

불소 기반의 기초화합물을 제조 판매하는 전문기업으로 국내 및 해외법인을 통해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후성 폴란드를 새로 연결해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갖고 있다. 이 회사는 기업집단인 후성그룹에 속하는 기업이다.

 

 

 

 

 

 

 

 

 

 

 

       - 마이크로프랜드(147760)

 반도체 검사용 프로브 카드 전문업체. 반도체 제조공정 중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 기능의 검사를 위한 테스트 공정에 소요되는 프로브 카드(Probe Card)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04년 5월 설립된 이 회사는 반도체 검사와 관련된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반도체 웨이퍼와 반도체 웨이퍼를 연결해 테스트를 위한 전기통 신호 환기를 하는 3D메 모스 프로브 카드 전문업체는 D램, 낸드용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다.

삼성전자 향사는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반도체 검사용 탐사 카드의 99.67%가 주요 매출이다.

 

 

 

 

 

 

 

 

 

       - 덕산 테코피아(317330)

OLED 핵심 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 화학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다. 반도체 사업을 하며 반도체용 증착재(Precursor)와 합성수지용 고분자 촉매 등 전자재료의 유기적 무기 합성을 전문적으로 한다.

이 회사는 OLED 핵심 구성요소인 유기재료와 반도체 전자재료 등 화학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무를 하고 있다.

HCDS 증착재를 직접 합성해 순도 높은 정제 제품을 만드는 것까지 고객사에 공급해 왔기 때문에 해외 원료에 의존하는 다른 업체에 비해 생산성이 월등히 높다.

폴리아미드 폴리머 체인 하단에 초기 모노머를 합성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춘 전문업체로 앞으로 투명 PI 관련 사업이 이 회사의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 케이엔제이(272110)

패널 관련 EdgeGrinder(에지 Grinder)와 CVD-SiC(탄소화 실리콘) Product 제조사다. 탄화규소(CVD-SiC) 제품 분야에서는 반도체 웨이퍼 공정용 소모품인 시크링 등을 생산한다. SK하이닉스가 수요 지역인 SK하이닉스는 SK하이닉스다.

이 회사는 2005년 설립 이후 디스플레이 제조용 장비인 엣지 그랜더(Edge Grander)와 검사장비를 개발했으며 2010년 신사업으로 CVD-SiC(탄소화 실리콘) 제품군 분야에 진출한다.

LED 제조용 SiC 코팅 제품 및 반도체 웨이퍼 공정용 소모품인 SiCRing 등을 생산/공급한다.

디스플레이 가공용 장비는 100% 고객이 주문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해 판매한다.

 

 

 

 

 

 

 

 

 

 

 

    - 레이크 머티리얼즈(281740)

유기금속 화학물질 설계와 TMA(Trimethyl Aluminium)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LED, 금속선 촉매, 디스플레이, 솔라, 반도체 등에 사용되는 초고순도 유기금속 화합물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TMA 제조기술, 전 세계 TMA 제조기업 중 LED, 반도체, 솔라, 촉매를 모두 취급하는 기업은 우리 회사뿐이다.

이 회사는 LED, 솔라, 메탈로센 촉매, 디스플레이, 반도체용 초고순도 소재를 개발하고 공급하는 유기금속 화합물 전문회사다.

소재 전문업체(2019년 2009월 16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확인)에서 TMA를 처음 개발해 국산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독자 연구개발을 통해 LED, 금속 촉매, 디스플레이, 솔라, 반도체 등 재료에 사용되는 초고순도 유기금속 화합물을 양산한다.

 

 

※ 위 종목들은 절대 추천 종목들이 아니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콘텐츠 보러 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