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프로그램 매매란 무엇일까?

반응형




프로그램매매란?





프로그램 매매는 투자전략을 컴퓨터에 미리 입력한 후 시장상황에 따라 

매매시점을 포착해 사전에 결정된 매매 프로그램으로 일괄 수행하는 것이다.

이때 현물을 팔고 선물을 사는 경우를 매도차익거래(프로그램 매도),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사는 경우 매수차익거래(프로그램 매수)라고 한다.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를 베이시스(Basis)라고 말하며 정상적인 시장에서는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낮게 형성되므로 베이시스는 양의 값을 갖는다.

일반적인 투자의 기본법칙은 BLASH (Buy Low And Sell High) 입니다.
저평가 되어있는 현물매수 고평가된 선물 매도를 통해 이익을 보기 위해 프로그램 매수를 하고
현물시장에 매수 물량이 많아 지게되면 주가가 상승한다는 뜻이죠.


베이시스 = 선물지수 - 현물지수 (kospi200)- 선물과 현물 가격 차이
(선물가격은 선물지수 현재가를, 현물가격은 코스피200지수를 활용)

콘탱고는 선물지수 > 현물지수 이므로 베이시스가 + 이죠. (베이시스가 
플러스(+)가 됐다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는 것인데 이를 '콘탱고(contango)'라고 부른다.)

이 경우 선물을 매도 하고 현물을 매수하는 프로그램 매수가 유입이 됩니다.

백워데이션은 선물지수 < 현물지수 이므로 베이시스가 -이죠.(베이시스가 마이너스(-)라고 하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다는 것으 로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부른다.) 

이 경우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을 매도하는 프로그램 매도가 유입이 됩니다.


보통 프로그램 매매 기준은 증권사별로 조금씩 다르게 짜여져 있지만 베이시스가 -0.3 이하에서 
움직이면(백워데이션 상태) 저평가된 선물을 사고, 고평가된 현물을 파는 프로그램 매도가 이뤄진다. 
반면 베이시스가 +0.3 이상 상승하면( 콘탱고 상태) 상대적으로 비싸진 선물을 팔고, 
싸진 현물을 사는 프로그램 매수가 시작된다. 


프로그램 매매는 주식을 대량 거래하는 기관투자가들이 일정한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 종목씩 주식 을 묶어서(바스켓)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이 현물 바스켓을 들고 있다가 어느 순간에는 이 바스켓을 버리고 비슷한 규모의 
지수선물을 보유하고 또 다음에는 지수선물을 버리고 다시 현물바스켓을 매수하게 된다. 
먼저 프로그램 매매를 쉽게 이해하려면 크게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첫째는 현물시장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매수(현물매수+선물매도)

      
프로그램 매도(현물매도+선물매수)'란 용어를 외워 둔다. 
가령 프로그램 매수가 이뤄졌다고 하면 현물(주식)시장에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뜻으로 주가 상승 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둘째는 그럼 이 프로그램이 어떤 기준으로 돌아가는가를 알아보는 일이다. 
언제 현물을 사고 선물을 파는지, 무슨 신호에 맞춰 선물매수ㆍ현물매도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다. 
이 기준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베이시스(basis)'인데 
'선물가격-현물가격', 즉 선물과 현물 가격 차이를 말한다. 
이때 선물가격은 선물지수 현재가를, 현물가격은 코스피200지수를 활용한다. 

만약 베이시스가 플러스(+)가 됐다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는 것인데 
                                                       이를 '콘탱고(contango)'라고 부른다. 
반면 베이시스가 마이너스(-)라고 하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다는 것으 로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부른다. 
엄밀히 말해 이 용어가 선물고 평가ㆍ선물저평가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편의상 콘탱고일 때는 선물고평가로, 백워데이션일 때는 선물저평가로 머릿속에 넣어두면 된다. 


그렇다면 이런 프로그램 매매를 왜 하는가? 
프로그램 매매는 크게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나뉜다. 
차익거래는 위에서 말 한 베이시스를 이용하는 거래며, 
비차익거래는 베이시스와 무관하게 현물바스 켓을 매수(도)하는 것이다. 
종종 '프로그램 매수(매도)'라는 표현 대신 '매수( 매도)차익거래'라는 
용어가 쓰이는데 이는 프로그램 매매 중 차익거래만을 한 정한 뜻이다. 
차익거래를 하는 이유는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가 충분히 벌어졌을 때 
아무런 위험없이 수익(무위험 차익)을 거둘 수 있다는 데 있다. 
선물 만기일에는 선물 가격과 현물가격이 일치하게 되기 때문이다.
주식시장은 크게 현물시장(일반적인 주식시장)과 선물시장(주가지수선물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은 서로 다른 시장이기는 하지만 
일정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움직이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주식의 현물가격과 선물가격은 이론적으로는 동일하게 움직이는 것이 
정상이지만 만기 전에는 두 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만기일이 다가오면서 서로 일치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물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이 현물보다 선물을 더 많이 사면 선물은 상대적으로 고평가되기도 하고 반대의 현상도 일어나게 되는데, 이처럼 주가지수를 거래하는 선물시장과 주식시장(현물시장)의 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이용한 매매기법 가운데 하나가 프로그램매매입니다. 

즉, 비싼 것은 팔고 싼 것을 사는 차익거래를 하는 것으로, 현물과 선물 주식을 동시에 매매하려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한꺼번에 주문을 내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매매라고 합니다. 

선물을 사고 현물을 팔 때를 프로그램매도(매도차익거래)라 하며, 선물을 팔고 현물을 살 때를 프로그램매수(매수차익거래)라 합니다.


프로그램매매는 현물가격(KOSPI 200 지수)과 선물가격의 차이 또는 선물가격과 
이론가격(현물가격+금융비용-배당수입)의 차이를 이용하는데,즉, 선물가격이 KOSPI 200 지수나 이론가격을 웃돌아 고평가상태가 유지될 때는  매수차익거래(선물매도, 현물매수)에 나서고 선물가격이 KOSPI 200 지수나 이론가격을 밑돌면 매도차익거래(선물매수, 현물매도)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매매는 기관투자가들이 유사한 매매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많고 
대량의 주문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이나 선물시장의 가격변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따라서 주식 투자시에는 프로그램매매 현황이나 차익거래잔고 추이 등도 참고로 하셔야 합니다.

차익거래는 현물시장과 선물 등 양시장간에 가격이 괴리를 보여 양 시장간의 가격차이가 있는 경우, 즉 현물 가격과 선물가격이 어느 한 시장요인에 의해 일시적 또는 순간적으로 정상적인 가격구조가 왜곡되어 비정상적인 상태로 괴리되는 경우 이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무위험 이익을 얻고자 하는 거래입니다.

즉 주가지수, 예상배당수익률, 단기금리 등을 고려해 볼 때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아갈 것으로 예상하여 고평가된 선물이나 주식을 매도하고 동시에 저평가된 선물이나 주식을 매수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차익거래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매매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시시각각 변하는 현물가격으로부터 이론선물가격과 베이시스 등의 계산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비차익 거래는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에 동시에 주문을 내는 것이 아니라 선물이나 주식 한 시장에 대량으로 한꺼번에 주문을 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KOSPI 200 선물의 이론가격 = KOSPI 200 지수 + 금융비용 - 배당수입



기관투자자나 외국인 투자자들은 특정 종목들을 프로그램매매 바스켓으로 정해 놓고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 즉, 베이시스가 확대(선물 고평가)되면 선물을 팔고 현물 주식을 산다. 이때 주가는 상승한다. 반면 베이시스가 축소(현물 고평가)되면 현물을 판다. 이 때 이들  종목들의 주가는 하락한다.


매수차익잔고는 현물매수/선물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고 매도차익잔고는 현물매도/선물매수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죠.
시장베이시스가 백워데이션(현물이 선물보다 높아진 상태)이라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물매수와 현물매도를 하게 되죠.결국, 매도차익잔고가 늘어나게 되고


시장베이시스가 호전되어 콘탱고가 된다면 그 동안 쌓여있던 매도차익잔고가 줄어들게 되고 반대포지션인 매수차익잔고가 늘어가게 되죠.
주가 상승기엔 매수차익잔고가 늘어나게 되고 주가 하락기엔 매도차익잔고가늘어나게 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