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풋옵션과 콜옵션 쉬운 예시로 배워보자!

반응형

 

 

 

 

옵션(콜옵션/풋옵션)

 

 

안녕하세요~눈누 입니다.

오늘은 옵션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원리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의 정의 

 

 

 

옵션이란 무엇일까?

옵션이란 코스피 종합지수의 상승 혹은 하락에 차익을 얻는 금융상품입니다.

투자자는 주가가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를 예측하여 상승 또는 하락에 투자를 하며 옵션을 매수한 날을 기준으로 옵션 만기일에 주가의 위치에 따른 차익을 얻는 것이다.

 

 

 

 

옵션의 종류 

 

 

옵션의 종류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지수가 상승할 것이다."에 투자하는 콜옵션이 있으며, 아니다. "지수는 하락할 것이다."에 투자하는 풋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한 가지 더 알아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옵션(콜옵션/풋옵션)

 

그것은 콜옵션과 풋옵션에는 각각 매수 또는 매도를 선택해야 하는 것입니다.

일단 옵션 매도에는 콜옵션 매도와 풋옵션 매도가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옵션 매수는 콜옵션 매수와 풋옵션 매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콜옵션엔 각각 매수와 매도가 있고 풋옵션에도 각각 매수와 매도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한 줄로 요약하자면 "옵션의 종류에는 크게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으며 각각의 옵션에서는 매수 또는 매도가 있다."

 

 

 

 

콜옵션이란?  

 

 

 

 

콜옵션은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콜옵션을 쉽게 예를 들자면, 현재 가격이 1000원짜리인 사과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콜옵션 예시

 

6개월 뒤에 사과 가격의 변동이 예상되며, 사과의 수요에 따라 사과는 1500원이 될 수도 있고 500원이 될수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콜옵션 매수자는 6개월 뒤의 사과 가격이 어떻든지 사과를 1000원에 매수하고자 합니다.

콜옵션 매수자는 1000원에 사과를 매수하기 위해선 1000원에 사과를 팔 콜옵션 매도자가 필요합니다.

 

 

 

 

콜옵션 예시

 

콜옵션 매수자는 6개월 뒤에도 현재 사과 가격인 1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매도자에게 사과값의 프리미엄인 100원을 주고 사고 싶다고 제안을 하며 이 제한이 성사된다면 콜옵션 매수자는 6개월 뒤에 사과값이 얼마가 되든 1000원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100원의 프리미엄으로 구입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프리미엄이란?

옵션 프리미엄이란 옵션 가격을 말하며 이는 권리 가격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옵션상품을 사기 위한 권리금이라고 보면 된다.]

 

 

 

 

콜옵션 예시

 

거래 성사 이후 6개월이 지나 사과 값이 1500원이 됐다고 치면 옵션 매수자는 사과를 10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가 있기 때문에 1500원의 사과를 500원 싸게 살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콜옵션 매수자는 500원의 차익을 얻고 처음에 프리미엄으로 지불한 100원을 뺀 총 400원에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그와 반대로 이번에는 6개월 뒤에 사과값이 500원으로 하락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콜옵션 예시

 

 현재 콜옵션 매수자는 사과를 1000원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지만 500원이나 싸진 사과를 굳이 1000원에 살 필요가 없어졌기에 처음에 지불한 프리미엄 100원을 포기하면 100원의 손해만 보면 됩니다.

 

콜옵션 예시

 

 

 

 

 

다시 말해서, 콜옵션 매수자는 사과 가격이 상승한 만큼 수익은 무한대에서 프리미엄 가격을 뺀 가격의 수익을 얻지만

손실에서는 처음 지불한 프리미엄 값 100원에 한정된 손실구조를 가진 금융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반대로 콜옵션 매도자는 처음 받는 프리미엄값 100원으로 수익은 한정적이나 손실은 사과값의 하락에 비례하여 무한대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풋옵션이란?   

 

 

 

그럼 이번에는 풋옵션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풋옵션은 콜옵션과 반대로 옵션 만기일에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대로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아까와 동일하게 1000 원하는 사과가 있고 풋옵션 매수자는 6개월 뒤에 사과값이 어떻든 1000원에 팔고 싶어 합니다.

 

 

 

 

풋옵션 예시

 

그래서 풋옵션 매도자에게 100원의 프리미엄 가격을 주고 사과를 팔 권리를 구매했습니다.

 

 

 

 

콜옵션 예시

 

그리고 시간이 지나 6개월 뒤에 사과 값이 1500원이 되었다고 가정하면 풋옵션 매수자는 사과를 1000원에 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500원이 된 사과를 1000원에 팔면 손해이기에 팔 권리를 포기하고 처음에 지불한 100원의 프리미엄 값만 손해 보면 되는 것입니다.

 

 

 

 

콜옵션 예시

 

이번에는 6개월 뒤에 사과 가격이 500원으로 하락하였다고 가정한다면 풋옵션 매수자는 사과를 1000원에 팔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500 원하는 사과를 1000원에 팔아서 처음에 지불한 100원의 프리미엄 값을 뺀다면 400원에 수익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풋옵션 매도자는 처음 받은 100원의 프리미엄 값에서 사과값이 하락한 만큼의 손해를 보기에 수익은 100원으로 한정적이지만 손해는 무한정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번 더 정리해서 말하자면

 

콜옵션 매수자 / 콜옵션 매도자

콜옵션 매수자는 상승 시에는 수익이 무제한이며 하락 시에는 처음 지불하는 프리미엄 값으로 제한적이다.

콜옵션 매도자는 가격이 하락할 시에 수익은 처음 지급받은 프리미엄 값으로 제한적이며 상승 시에는 손실이 무제한이다.

 

 

 

풋옵션 매수자 / 풋옵션 매도자

풋옵션 매수자는 가격이 상승 시에는 처음 지급한 프리미엄 값으로 손실이 제한적이며 하락시에는 수익이 무제한이다.

풋옵션 매도자는 가격이 상승시 처음 지급한 프리미엄 값으로 수익이 한정적이며 가격 하락에 따른 손실은 무제한이다.

 

콜옵션이든 풋옵션 매수자는 상승 혹은 하락의 한쪽 방향으로 큰 추세가 나왔을 시 큰 수익을 보는 것을 기대하는것이며, 반대로 매도자는 큰추세가 없이 주가가 박스 흐름을 만들었을때 작은 수익(프리미엄 값)을 보는것을 기대하며 투자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콜은 쉽게 말해서 매수에 배팅을 하는 것이고 풋은 매도에 배팅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또한 가지 알아두어야 하는 것이 있다.

콜과 풋에서 매수 포지션을 잡을지 매도 포지션을 잡을지 결정해주어야 한다.

매수 포지션 일시 수익이 발생했을 시 수익의 폭은 무제한이고 손실이 발생했을 시엔 손실의 폭은 제한적이다.

반면에 매도 포지션에서는 수익이 발생했을시엔 수익의 폭은 제한적이며 손실이 발생했을시엔 손실의 폭이 무제한이다.

이것은 콜이든 풋이든 똑같이 적용된다.

 

 

 

 

 

 

 

 

 

 


 

 

눈누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Jr5-9pWFGr3WiUzFH4-yg

 

눈누-주식 공부하자

주식에 대한 기초지식과 차트 호가창 hts사용법 등등 주식을 공부하며 느낀점과 팁들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주식 전문가 채널은 아니니 종목상담은 하지 않습니다. 주식에 대한 열정 가득하신분들과 함께 성장하는 채널이 되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구독과 좋...

www.youtube.com

다른 콘텐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