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기초 용어 5[아는 만큼 보인다.][눈누]

반응형

사업보고서
  상장회사가 매사업년도 말에 당해사업년도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 유가증권의 변동에 관한 사항 등 기업내용에 관한 사항을 기록하여 주주 및 이해관계자를 비롯하여 증권관리위원회와 증권거래소에 제출하는 유통시장의 주된 공시자료로서 거래소에 주권, 사채권(보증사채권)을 상장한 법인에게 제출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사업보고서에는 ① 회사의 목적 상호, ② 회사의 개황, ③ 사업의 내용, ④ 재무에 관한 사항, ⑤ 공인회계사의 감사의견 등을 기재하고 재무제표부속명세서 및 감사인의 감사보고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상장회사는 각 사업년도 경과 후 90 일 이내에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증권관리위원회와 증권거래소는 제출받은 사업보고서를 일반인이 열람할 수 있도록 2 년간 일정한 장소에 비치하여야 한다.

 

사진장세
  증권시장의 가격형성에 자주성이 결핍되어 다른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변동하는 장세를 말한다. 예를 들어 뉴욕시장의 주가움직임에 런던시장이 따라 움직인다든가 오사까시장이 동경시장의 주가움직임에 따라 변동하는 것 등이 사진장세의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산업분석
  산업의 특성과 전망에 대한 분석으로 개별산업 또는 관련산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광범위하게 연구·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즉 경제사회 여건변화에 따른 산업의 변화와 이것이 개별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분석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증권평가에서 필수적인 분석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개별기업의 경영성과는 당해산업의 경영성과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개별주식의 시가(時價)는 일

     반적으로 당해산업의 주가평균에 근사하기 때문이다. 
둘째, 모든 산업의 성과가 반드시 경기변동과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사치품이나 내구재산업의 경영

     성과는 경기변동과 비교적 동일한 추세로 움직이고 있지만,생필품산업의 경영성과는 오히려 경기변동과 반

     대로 작용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개별산업의 성과분석은 기업의 증권분석에 많은 도움을 준다. 
셋째, 개별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을 함에 있어서 산업의 추세분석이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산업

     은 제각기 산업라이프사이클(industry life cycle)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각 기업은 당해 산업이 산업라

     이프사이클에서 현재 어느 단계에 속해 있는가를 분석하거나 또는 그 산업의 제품에 대한 수요 및 조업도

     (capacity)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경영성과에 대한 장기전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삼각형
  주식의 매수세와 매도세의 강약에 따라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리면서 규칙적인 등락폭을 나타내고 주가변동은 점차 감소하는 패턴을 말한다. 삼각형은 추세전환을 암시할 뿐만 아니라 상승 또는 하락추세의 일시적인 중단 이후에 같은 방향 또는 다른 방향으로의 강한 움직임을 예고하는 경향이 있다. 삼각형은 점차적으로 우측 꼭지점을 향해 주가가 움직이고 이 모형이 완성된 후 향후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뚜렷한 기준은 없으나 완성된 삼각형의 모양에 따라 어떤 움직임의 가능성을 기대할 뿐이다. 이 모형은 확인이 용이하고 자주 나타나는 형태이나 속기 쉽고 혼동을 가져오기 쉬운 형태로서 전문적 투자자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대칭삼각형, 상향삼각형 하향삼각형 등이 있다.

 

삼극시장
  런던·뉴욕·동경의 3 대 국제금융자본시장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시장들을 중심으로 금융자본시장의 국제화(globalization)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런던시장은 유로시장의 중심지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뉴욕시장은 미국의 경제력과 달러의 기축통화로서의 지위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한편 동경시장은 일본의 경제력과 채권대국화로 인하여 최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삼봉바닥형
  주가가 상승에서 하락으로 또는 하락에서 상승으로 전환하는 시점을 포착하는데 널리 활용되는 기법이다. 삼선전환법은 주가상승이 이전의 하락선 3 개를 전환·돌파하는 경우에 비로소 상승선을 그리고, 주가하락이 이전의 상승선 3 개를 전환·돌파하는 경우에 하락선을 그려 이를 각각 상승과 하락의 신호로 본다. 상승선이 그려질 때를 상승전환 또는 양전환이라 하여 매입신호로 보고, 하락선이 그려질 때를 하락전환 또는 음전환이라 하여 이를 매도신호로 본다. 삼선전환법은 이처럼 분석방법이 지극히 간단할 뿐만 아니라, 투자자가 이 신호에 따라 행동하면 일시적인 주가변동에 속지 않고 쉽고 분명하게 투자결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이용에 있어서는

① 증권시장의 주변환경불안 등으로 단기간에 주가등락이 반복되는 경우는 적합하지 않고
②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한가 또는 하한가와 같이 큰폭으로 변동하는 경우에도 부적합하며
③ 매도전환의 신호로서 나타난 하락선이 예상 외로 크게 나타날 때는 다음의 상승전환신호가 잘 나타나지 않으

  며

④ 주가상승의 최종단계에서 상승선이 크게 형성될 때는 3 선전환이 쉽게 형성되지 않으므로 하락전환신호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상대매매

 매매거래 당사자간에 개별적 교섭을 통해 가격, 수량, 결제조건 등을 정하는 거래방법을 말한다. 다수의 매매거래자간에 미리 정해진 통일적인 조건에 따라 집단적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쟁매매에 대칭되는 용어로서 경쟁매매가 거래소시장에서 이루어지는데 반해 상대매매는 일반적으로 장외에서 당사자들 사이에 거래가 이루어진다.

 

상장
  증권거래소에서 매매거래를 할 수 있도록 인정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서 거래소시장은 조직화되어 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그곳에서 매매거래를 할 수 있는 주식은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것이어야만 한다. 한편 증권이 상장되면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었기 때문에 그 주식은 신뢰를 받을 수 있다는 점, 거래소가 정보공개를 요구하기 때문에 그 주식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쉽다는 점, 시장성이 높으므로 시가에 의한 매매가 용이하다는 점, 담보가치가 높아진다는 점, 주식의 광범위한 소유분포가 가능하게 되어 증자, 기채 등 자금조달이 용이해진다는 점, 주식을 발행하고 있는 회사의 상품 PR 이 되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상장유가증권
  증권거래소 또는 상품거래소가 증권 내지 상품을 매매종목으로 결정하는 것은 상장이라고 하며 거래소시장에서 매매가 허락된 유가증권을 상장유가증권 또는 상장증권이라고 한다. 유가증권을 상장시키고자 할 때에는 발행회사는 상장신청서를 거래소에 제출하고 상장심사를 받아야 한다.

 

상장자본금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전체 상장회사의 자본금을 단순 합계한 것으로서 자본시장 규모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상장자본금이 증가한다는 것은 투자의 증가로 주식시장이 활발해져 상장기업의 증자나 공개가 늘어나면서 자본금 규모가 확대되는 것을 뜻한다.

 

상장주식
  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고 있는 주식, 즉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을 말한다. 증권거래소에서는 투자자보호를 위해 상장해도 좋은 주식에 대한 기준을(상장기준) 설정해 놓고 이 기준에 충족된 주식에 대해서만 일정한 절차를 거쳐 거래소에 상장하여 거래되도록 하고 있다. 주식이 거래소에 상장되면 ① 상장회사로서의 신뢰도를 얻을 수 있으며, ② 발행회사의 사회적인 평가가 높아지고, ③ 시가로 환금이 쉬워지며, ④ 증자 및 기채 등 자금조달이 쉽고, ⑤ 주식을 담보로 할 경우 담보가치가 높아지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상장폐지
  상장유가증권이매매거래대상으로서의 적격성을 상실하여 그 자격을 취소하는 것을 말한다. 증권거래소는 상장유가증권 발행회사에 경영상의 중대사태가 발생하여 투자자에게 손실을 입히거나 증권시장의 신뢰를 상실케 할 우려가 있는 경우 증권관리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해당증권을 상장폐지할 수 있다. 또한 상장회사의 신청이나 공익 또는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재정경제원장관의 명령에 의해 상장폐지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상장폐지유예기간 ★ 상장회사상장회사협의회 ★ 상품선물거래위원회  

상장폐지유예기간 
  상장기업의 영업정지 또는 부도발생 등 상장폐지기준에 해당되는 종목에 대해 당해기업의 상장폐지요인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일정기간 후에 상장이 폐지됨을 공시함으로써 선의의 투자자들이 주권상장폐지에 의한 투자손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거래소가 공시하는 유예기간을 말한다. 

  상장폐지 유예기간은 ① 사업보고서 및 반기보고서의 미제출, 감사의견부적정 또는 의견거절 3 년 계속인 경우에는 2 년, ② 영업활동의 정지, 부도발생 또는 은행과의 거래정지, 자본잠식 3 년 연속, 주식분포상황 미달 등의 경우에는 3 년이며, ③ 회사정리절차개시의 경우에는 회사정리절차폐지시까지이다. 
  한편 상장폐지 유예기간이 중복되는 경우에는 기간이 짧은 유예기간을 적용한다.

 

상장회사
  발행유가증권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를 말한다. 상장회사는 상장시에 상장심사기준이라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상장 후 그 기준에서 미달될 경우 상장폐지기준에 따라 상장이 폐지된다. 또 상장시에는 상장수수료를, 상장 중에는 연부과금(年賦課金)을 거래소에 납부하여야 한다. 또한 상장 중에는 결산기마다 유가증권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거래소에 공시할 의무가 있다.

 

상환
  채권이나 단위투자신탁의 기한이 도래하여 원금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말한다. 상환에는 최종적인 만기일에 일괄하여 상환하는 만기상환과 만기상환일 이전에 원본의 일부 내지는 전부를 상환하는 기중상환(기한전 상환)이 있다. 기중상환에는 발행자가 발행일의 익일부터 수시로 시장을 통해서 자신이 발행한 채권을 매입하여 감채하는 수시상환과 소정의 거치기간 경과 후 일정기일에 일정액 이상의 원본을 추첨상환 또는 매입소각을 통해서 감채하는 정기상환, 일정한 거치기간이 경과한 후에 임의로 원본의 일부 또는 전부를 조기상환하는 임의상환이 있다.

 

상환주
  주식의 발행에 의해서 조달된 자본은 회사의 자기자본을 구성하고 회사가 존재할 때까지 영구적으로 회사와 운명을 같이 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주식의 발행 당초부터 이익으로써 소각이 예정되어 있는 특수한 주식이 있는데 이를 상환주라고 한다. 상환주는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사채와 같이 일정기간 후에 액면금액 또는 액면금액 이상으로 상환을 약속받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투자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환주식은 배당우선의 내용이 있는 우선주에 대해서만 인정하고 있으며, 상환가액, 상환기간, 상환방법 등을 정관에 기재하여야 한다.

 

선도거래
  미래 일정시점에서 현물상품을 사거나 팔기로 합의한 거래로 인도일, 계약금액 등 구체적인 계약조건은 당사자간의 협상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의 시점에서 미래의 특정시점에서 특정삼품을 사거나 판다는 점에서 선물거래와 유사하나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다.

① 선물거래는 특정의 거래소시장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나 선도거래는 주로 은행간 통신망을 통해 이루어진다. ② 선물거래는 상품이 표준화되어 있으나 선도거래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조정이 가능하다. ③ 선물거래는 결제이행을 청산기관이 보증하나 선도거래는 당사자 간의 신용에 의한다. ④ 선도거래는 대부분 만기 이전에 반대매매가 이루어지나 선도거래는 거의 만기에 실물로 인도된다.

 

선도주
  시장의 평균적 움직임에 선행하여 주가가 변동하는 주식을 말하는 것으로 상승장세에서는 다른 종목보다 먼저 상승하고 하락장세에서는 가장 먼저 하락한다. 이와 같은 종목이 존재하는가는 정확하지 않으나 설비투자 관련산업, 소재형 시황산업에 이와 같은 주식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선물거래 ★ 선물식 옵션선물예약 ★ 선물프리미엄선물거래

  일정기간 후에 일정량의 특정상품을 미리 정한 가격에 사거나 팔기로 계약하는 거래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이는 매매계약의 성립과 동시에 상품의 인도와 대금지불이 이루어지는 현물거래(spot transaction)에 대응되는 개념이다.

 

선물예약
  장래에 외화의 수취 또는 지불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 현시점에서 소정의 선물환율로 그 외화를 매도 또는 매입약정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무역업자가 외화로 수출입계약을 체결했을 경우 계약시점으로부터 대금의 결제일까지 상당기간이 필요하게 되므로 그 기간 동안의 환변동리스크를 회피하기 위해 선물예약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선택적 기능
  그래엄이 그의 저서 [증권분석]에서 제시한 증권분석의 세 가지 기능 중 두번째 기능을 말한다. 첫번째 기능인 기술적 기능(dexxxxxive function)은 증권의 평가에 관계있는 모든 사실을 정리, 기술하는 것인데 반해 선택적 기능은 기술적 기능을 통해 증권의 내재가치를 파악하고 그것과 시장가격과를 비교하여 당해 증권의 구입, 보유 매각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선행종합지수
  경기종합지수(composite index ; CI)의 하나로 장래에 닥칠 경기변화를 예고하는 지표이다. 대부분 경기의 단기예측을 위해 선행종합지수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이는 1970 년대 이후 선행종합지수의 기준점이 기준순환점을 대체로 3~8 개월 정도 선행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선행종합지수를 구성하는 지표에는 건축허가면적, 건설용중간재 생산지수, 기계수주액, 수출신용장내도액, 수입승인액, 총유동성(M★), 예금은행대출금, 재고출하지수비율, 중간재출하지수, 제조업입이직자비율 등 10 가지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