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증시 공매도 금지!!! 공매도란?

반응형

 

 

 

 

 

안녕하세요~눈누 입니다.

주식하면서 한번은 들어보는 주식 용어 중 공매도라는 것이 있죠?

 

 

 

공매도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서, 공매도 A 종목이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증권사에서 주식을 빌려 A 종목을 매도해 현금을 확보하고 A 종목이 하락을 하면 처음 빌렸던 수량만큼 A 종목을 매수하여 주식을 빌린 증권사에 돌려줌으로써 차익실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쉽게 예시를 들어보겠다.

예를 들어 A종목의 주가가 주가가 하락할것이라 예상해서 1만 원인 주식을 1주 공매도(팔았다)했다 치자.

그 종목이 3일 뒤 8000원이 되어서 1주를 재매수하여 공매도한 주식을 갚음으로써 2000원의 시세차익을 얻는 것이다.

 

 

 

 

공매도는 말 그대로 "없는 것을 판다."라는 뜻이며 공매도가 시장에 주는 순기능은 특정 주식의 가격이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매도 주문을 증가시켜 주가를 정상 수준으로 되돌리는 등 증권시장의 유동성을 높이는 역할이라고는 하지만 오히려 공매도가 투자자들에게 큰 공포감을 주며 부정적인 역할을 할 때도 있다.

 

 

 

 

 

이번에 발생한 코로나 19 사태로 2020년 주식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대폭락장을 만들었다.

이런 폭락장이 더 크게 발생한 데에는 공매도 세력의 기승이 한몫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하여 정부는 2020년 3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 6개월간  전체 상장종목에 대한 공매도를 금지하는 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눈누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     

https://www.youtube.com/channel/UCAJr5-9pWFGr3WiUzFH4-yg

 

눈누-주식 공부하자

주식에 대한 기초지식과 차트 호가창 hts사용법 등등 주식을 공부하며 느낀점과 팁들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주식 전문가 채널은 아니니 종목상담은 하지 않습니다. 주식에 대한 열정 가득하신분들과 함께 성장하는 채널이 되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구독과 좋...

www.youtube.com

다른 콘텐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