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기초 용어 2[아는 만큼 보인다.][눈누]

반응형

가격지정주문

증권 또는 상품의 거래에 있어 고객이 중개인 회사에 거래가격에 대하여 특정의 상한 또는 하한가격을 제시하여 시장가격이 제시된 가격에 도달하였을 때에 거래를 성사시킬 것을 요구하는 거래주문방식을 말한다.


주가지수

주식시장 전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해 걔별 주식의 주가 변동을 종합하여 작성한 지수로, 기 준 시점의 시장 전체 주가수준을 100으로 하여 기준 시점의 주가수준과 비교 시점의 주가수준을비교하여 산출한다.


가중주가평균

단순주가평균이나 수정주가평균은 채용종목의 주가만을 산술 평균한데 비하여 가중주가 평균은 각 종목의 거래량이나 상장주식수를 가중치로 하여 산출한 평균주가이다. 매매거래량을 가중치로 하는 주가 평균은 기간 중의 총거래 대금을 총거래량으로 나누어 산출(총거래대금/총거래량)하고, 상장 주식수를 가중치로 하는 주가평균은 시가 총액을 상장주식수로 나누어 산출(시가총액/상장주식수) 한다. 전자는 주가평균이라기 보다는 1주당 평균매매가력 이므로 시장의 인기나 경기동향을 보는데 적합하고, 후자는 시장의 평균적 주가수준을 파악하는데 적합하다. 우리 나라에서는 증권거래소가 1983년 주가지수 산출방식을 시가 총액방식으로 전환시키면서 각 지수별로 채용종목의 상장주식수를 가중치로 한 가중주가평균을 단순주가평균과 함께 산출하고 있다.


 가중주가평균 = 대상종목의 시가총액 함계 / 대상종목의 상장주식수 합계


신용거래

투자자들이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사는 신용융자와 주식을 빌려 팔았다가 되사서 되돌려주는 대주제도가 있다.


간접공시

상장법인이 거래소에 신고한 기업내용을 거래소가 당해 상장법인을 대신하여 공시하는 것을 말한다. 상장법인은 간접공시사항 사유가 발생하면 사유 발생일로부터 2일 이내에 거래회사에 문서 또는 전화로 신고하여야 하며 전화로 신고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문서로 제출하여야 한다. 간접공시사항으로는 사업목적의 변경에 관한 이사회 결의 등 26가지 사항이 있다.


실적장세

실적장세는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고 경기가 살아나면서 주가가 오르는 주식시장 상황을 말한다.


 


금융장세

금융장세는 기업실적과 상관없이 주식을 사려는 수요, 즉 '돈의 힘'으로 주가가 오르는 경우를말한다.


간접금융

직접금융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자금의 최종공급자와 최종수요자 사이에 은행 등의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자금을 공급하는 금융방식을 말한다. 즉, 개인 등의 자금이 예금이라는 형태를 통해서 금융기관애 집중되면 금융기관은 그 자금을 산업자금으로서 기업에 대출하는 것을 간접금융이라고 한다.


상투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락 내리락 할 때 가장 높은 수준으로 여겨지는 가격대.  이와 반대되는 개념의 '바닥'과 상대되는 용어로 쓰인다.  '상투를 잡았다'는 표현은 주가가 오를 만큼 오른 꼭대기에서 주식을 샀다는 말.


감자차익

과거에 발생한 결손금의 보전, 사업축소 등을 위하여 자본금을 감소시키는 것을 감자라고 하며, 결손보전에 충당한 금액이나 주식의 소각 또는 주금의 반환에 필요한 금액을 초과한 부분을 감자차익이라고 한다. 감자차익은 그 전액을 자본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


 

가격제한폭

증권거래소는 과도한 투기를 억제하기 위해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들이 하루동안 오르내릴 수있는 폭을 전날 종가와 비교해 위아래로 각각15% 한도에서 제한하고 있다.  이 범위에서의 최고,최저 가격을 상한가와 하한가라 부른다.


강세

시세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거나 앞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는 장세를 말한다.


블루칩

자본금이 크고 기업 내용이 우량해 기관투자가나 외국인투자가 등의 '큰손'들이 선호하는 기업을말한다. 우량주라고 하며 한국산업의 각 업종을 대표하는 주식들이다.


 


주가지수 선물거래

선물 거래란 수량, 규격이 표준화된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현재 정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사고 파는 행위. 주가지수 선물거래는 상품이나 주식과 같은 실물이 아닌 '주가지수'를 사고 파는 것으로 증권거래소 시장에서 거래된 종목 가운데 대표적인 2백개 주식의 주가를 기준으로 산출한 한국주가지수(KOSPI 200)를 매매대상으로 한다.


강제정리

증권거래소 시장에서의 유가증권 매매거래에 있어서 위탁자인 고객이 추가담보나 매수대금 또는 매도증권을 납부하지 아니할 경우 증권회사가 임의로 이를 반대매매 또는 정리하는 것을 말한다. 신용거래시 증권회사는 담보유지비율이 130%에 미달하게 된 때에는 당해 위탁자에 대하여 추가담보를 요구하고 요구일로부터 4일 이내에 담보의 추가납부를 하지 아니한 때에는 임의로 담보물을 처분하여 채권확보에 충당할 수 있다.실물거래시에는 위탁자가 수도결제시까지 매수대금 또는 매도증권을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증권회사는 당해 위탁자 구좌의 현금 또는 동일내용의 유가증권으로 결제 정리하고 부족액이 있을 때에는 당해 매매거래의 매수증권 또는 매도대금 기타 위탁자가 점유하는 현금 및 유가증권 순으로 필요한 수량을 유가증권 시장에서 시초가 결정에 참여하는 호가에 의하여 임의로 충당할 수 있다. 1990년 10월 10일 우리나라 증시 사상 최초로 일명 깡통계좌라고 일컬었던 악성미수 및 미상환계좌를 신고에 의해 전 증권사가 일제히 정리하고 이를 전액 증안기금에서 매수하였다.


주도주

증시상승을 이끌어가는 종목군을 말한다. 주도주는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바뀌며 매수세가 집중되기 때문에 거래량 상위를 휩쓴다. 승승세도 가장 강하다. 주도주 중의 앞선 힘이 강한 주를 대장주라고 한다.


 


기관투자가

개인이나 법인으로부터 자금을 끌어모아 증권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법인형태의 투자가, 투자신탁, 은행, 증권, 보험 등 국내 금융기관과 외국투자가들이 이에 포함된다.


 


주가지수옵션

옵션이란 무엇을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는데, 금융시장에서는 미리 정한 가격으로 상품이나 유가증권 등의 기초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이 때 살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 팔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 한다. 또한 거래 대상이 주가지수면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 이면 '주식옵션'이 된다.


 


프로그램매매

주가지수를 거래하는 선물시장과 주식시장(현물시장)의 가격이 일치하지 않는 현상을 이용한 매매기법의 하나. 주가지수 선물과 주가지수 옵션의 거래지수를 나타내는 KOSPI 200의 변동을 예측해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높을 때 동시에 같은 금액의 선물을 팔고 현물을매수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코스닥

미국의 나스닥(NASDA2)을 본떠 만든 국내 주식 장외시장. 장외시장은 아직 상장이 안된 기업의주식을 거래하는 시장으로 성장 잠재력이 있는 벤쳐기업과 중소기업의 주식이 거래된다.기본적인 주식용어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