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눈누 입니다.
이번 영상의 주제는 95%의 투자자들이 실패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문 내용 영상으로 보러가기 ▼▽▼▽▼▽
먼저 이야기에 앞서 주식을 시작하시는 모든 분들은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 주식시장에 발을 드립니다.
"난 꼭 주식으로 성공해서 100억을 벌꺼야" "누구처럼 1000억을 벌 거야 하며 미래의 부자가 돼있는 자신을 상상합니다.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들은 자신이 돈을 벌수 있을 거란 믿음으로 시작하지 돈을 잃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주변에서 많이들 들으신 주식하면 망한다. 내 주변에 누구 누가 주식해서 집안 말아먹었다. 등등
수많은 실패담을 들었음에도 "나는 다르겠지 나는 그들과 달라"하며,성공의 앞날만 바라보고, 실패했을 때의 대응방법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시작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법에만 치중한 나머지 열심히 노력하면 돈을 절대 잃지 않는 비법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데.
분명 주식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합리적인 원리나 원칙은 존재하지만 100% 완벽한 매매는 절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명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주식시장의 불확실성과 리스크는 내가 피할 수 있는 영역이 절대 아니며, 나 스스로가 그것을 인정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만들면 주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엔 어떠한 리스크들이 있을까요?
그 첫번째로는 체계적 위험이 있습니다.
체계적 위험이란 주로 거시 경제나 정치적인 문제로 주식시장 전체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 IMF나 서브프라임, 리먼 브라더스와 같은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큰 이슈의 하락을 만드는 위험을 말합니다. 이러한 큰 이슈들은 개별 종목의 특성을 무시하며 공통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두 번째는 비체 게적 위험입니다.
비체계적 위험이란 주식시장의 장세와는 무관하게 기업의 악재로 인한 위험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지수는 상승하더라도 개별종목은 악재가 발생하여 시장과는 반대로 하락하는 흐름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실적악화, 기술개발 실패, 매각 불발, 횡령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변동성 위험이란.
주가의 변동성이 클 때 나타나는 위험입니다.
하루 만에 15%, 30% 급등락이 심한 잡주를 큰 비중으로 매매했다면 이런 변동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무턱대고 매수했다면 며칠 만에 계좌가 반토막이 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유동성 위험이란.
내가 원하는 가격대에 나의 물량을 충분히 팔지 못할 때 발생하는 위험입니다.
내가 가진 물량을 파려면 그만큼은 다른 매수대기자가 필요한데 매수 대기자가 부족하여 더 낮은 가격에 팔 수밖에 없는 상황, 이런 경우 유동성 위험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이 적은 종목에서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유동성이 풍부한 종목에서 매매해야 이런 리스크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주식은 항상 수익과 손실이 공존하는 게임입니다.
시장에는 어떠한 리스크들이 존재하는지 인지하고 대응법을 항상 연구하여 손실을 최소화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개인이 절대 거스를 수 없는 시장 흐름이 있을 때는 인정하고 관망할 줄 알아야 합니다. 현재의 시장이 어떤 시장인지 알지 못하고 내 기법은 천하무적이다라고 주야장천 기법만 들이 된다면 불 보듯 뻔한 상황만 연출될 것입니다.
이번 시간은 주식시장의 리스크의 종류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