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매매기법보다 중요한 자금관리 방법3[눈누]

반응형















2. 자금관리 방법의 종류
자..그렇다면 구체적인 자금 관리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여유자금을 기준으로 하는 자금 관리
우선 가장 많은 사람들이 막연하게 생각하는 자금관리법으로 ‘여유자금’으로만 투자하라라는 방법이 있죠.자.. 물론 주식은 당연히 여유자금으로 해야 합니다. 심리적으로, 그리고 현실적으로 감당이 안되는 자금으로투자를 하면 망한다는 것은 상식이죠.

그런데 문제점은 무엇입니까? 여유자금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죠.
얼마가 여유자금일까요? 10만원? 100만원? 1000만원? 막연하게 그냥 노는돈, 까먹어도 되는 돈?
분명한 기준이 없죠? 그냥 막연히 여유자금으로 투자한다는 개념을 가지고 투자하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할까요?
네..그냥 투자 금액이 지나치게 적어서 짤짤이 수준의 매매를 하거나, 아니면, 여유가 좀 있을 때는 많이 들어갔다가 여유가 없을 때는 적게 들어가고…그러다가 비중을 좀 실었을 때는 크게 털리고, 비중을 적게 실었을 때는 또 많이 벌고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안정되고 일관된 수익을 얻을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여유자금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개념 자체는 좋지만, 구체적이고 확실한 기준도 없고 수익과 손실을 안정되게 관리할 수 없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단리식 자금관리

두번째로 많이 알려진 방법은 단리식 자금 관리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이 방법에서도 나름대로의 정한  ‘여유자금’을 기준으로 매매를 하되, 수익이 나면, 수익은 인출해서, 원금을 유지하고, 대신 손실이 나면 다시 손실분을 보충해서 항상 동일한 금액으로 투자를 하라는 방식이죠.


언뜻보면 대단히 합리적인 방법처럼 보입니다. 그렇죠? 그런데 이 방법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무엇일까요?자..만일 여러분의 매매 실력이 정말 뛰어나다면, 이렇게 단리식으로 자금을 운용하는 것과, 수익금을 재투자해서 복리식으로 운용을 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좋은 방법이겠습니까?

당연히 복리식으로 운용하는 것이 훨씬 큰 수익을 노릴 수 있지 않겠습니까?예를 들어, 10번 매매를 했는데, 한 번 매매할 때마다 10%의 수익이 났다고 가정하면, 단리식으로 수익금을 인출했을 때의 수익률은 10% X 10 =100%가 되지만,
복리식으로 수익금을 재투자하는 경우 1.1^10=2.59, 원금이 2.59배가 되어 수익률 자체는 159%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무려 거의 60%에 가까운 초과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주식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원리가 어디에 있습니까? 바로 ‘복리구조’에 있는 것이죠. 어제도 5%가 오르고 오늘도 5%가 오르면 5+5=10%가 오르는 것이 아니고 1.05 x 1.05 =1.1025, 10.25%로 초과 수익이 나고, 이러한 초과 수익은 시간이 경과하고 수익이 누적됨에 따라 훨씬 더 가속화되기 때문에 상상할 수 없는 큰 수익도 날 수 있는 것이죠.

계좌 관리상의 수익도 동일한 원리가 적용이 되죠? 불어나는 자금을 재투자하지 않으면 그냥 계단식으로만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계좌가 크게 불어나지 않습니다. 반면, 투자자의 실력이 나쁘다고 가정해봅시다.10번 매매를 해서 매매할 때마다 -10%의 손실이 난다고 가정해봅시다.만일, 실패할 때마다 손실분을 메꿔서 매매를 하다고 가정하면, 10번 매매후에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10 X 10= -100%의 손실이 나게 됩니다. 쪽박을 차게 된다는 이야기이죠.

손실이 나면 그것을 메꿔야 하기 때문에 돈을 어딘가에서 빌려야 하는데, 만일 수익을 못내고 계속 손실만 나면 결국 원금을 다 날리는 것은 물론 빚까지 지게 될 수도 있는 구조라는 것이죠.만일, 손실이 나면 그냥 손실 부족분을 메꾸지 않고 손실이 나면 그냥 줄어든 금액으로 재투자, 복리식으로 투자를 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10번 연속으로 -10%의 손실을 본다고 해도 0.9^10=0.3486, 

즉, 원금의 34.86%는 남아있다는 이야기이고, 이론적으만 따져본다면, 복리식으로 자금 관리를 하면 쪽박을 찰 가능성은 없게 됩니다.자..얼핏 생각해보면 단리식 자금 관리법은 대단히 안정되고 합리적인 구조 같지만, 매매실력이 좋아도 더 크게 못벌고, 실력이 나빠도 오히려 더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는 자금관리 방식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http://bbs.moneta.co.kr/nbbs/bbs.normal1.qry.screen?p_message_id=10701821&p_bbs_id=N10584&p_page_num=1&p_current_sequence=zzzzz%7E&p_start_sequence=zzzzz%7E&p_start_page=1&direction=1&p_favor_avoid=&service=stock&menu=menu_debate&depth=1&sub=1&top=1&p_action=lst&p_tp_board=&total=&p_hot_fg=&cntnum=1&p_total=7&p_beg_item=&p_blind_fg=S&p_blind_url=lst&p_search_field=REG_ID&p_search_word=systrader79

반응형